뇌수막염은 여러 종류의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원인균입니다. 뇌수막염 예방접종은 여러 종류의 뇌수막염 중에서도 특히 소아 연령에서 아주 심각한 증세를 일으키는 세균중의 하나인 Hib(Hemophilus influenzae type b)라는 세균에 의한 뇌수막염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Hib균은 어린이에서 뇌막염뿐만 아니라 급성 후두개염, 폐렴, 화농성관절염, 봉와직염, 심외막염, 중이염, 부비동염, 골수염, 신생아 감염증 등을 일으키는 원인균입니다. 이 Hib균은 동양보다는 서양에 더 많이 존재했으나, 최근에는 국제 사회의 교류가 많아지면서 우리나라에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뇌수막염 접종 대상
12개월 이상, 5세 이하의 소아
2고위험 환아 중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소아는 5세 이상의 나이에도 접종을 합니다.
3인플루엔자균 감염의 고위험군
면역 글로불린 결핍증
기능적 또는 해부학적 무비증 환아
골수 이식, 장기 이식, 호즈킨병 등으로 인해 면역 억제 요법 중인 환아
인간 면역 결핍증 바이러스 감염아
겸상 적혈구 빈혈 등
뇌수막염 접종 시기
성인예방접종 시기
접종시작연령(개월)
기초접종
추가 접종
총 접종횟수
2 ~ 6
2개월 간격 3회
12 ~ 15개월
4회
7 ~ 11
2개월 간격 2회
12 ~ 15개월
3회
12 ~ 14
1회
12 ~ 15개월
2회
15 ~ 59
1회
1회
5접종 후 이상 반응
25%에서 접종 부위의 발적, 부어오름, 통증 등 경미한 반응이 나타나지만, 발열, 보챔 등의 전신 증상은 흔하지 않습니다.
접종할 수 없는 경우
백신 접종의 일반적인 금기 사항에 준합니다.
뇌수막염에 관한 궁금증
뇌수막염 예방접종을 하면 뇌막염에 걸리지 않나요?
뇌수막염 예방접종은 Hib성 뇌수막염만 예방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은 예방접종에 대한 지침이 최신 의학지식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경제적인 이유도 큽니다. 간염이 기본접종으로 된 것도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좀 비싸긴 하지만 Hib성 뇌수막염 같은 드문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도 많이들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뇌수막염 접종을 뇌막염을 예방하는 주사로 오해하는 엄마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입니다. 이 접종은 뇌막염 중에서 ‘Hib성 뇌수막염’만 예방하는 것이지 다른 뇌수막염이나 뇌막염은 전혀 예방이 되지 않습니다. 정확히 알고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유행하는 바이러스성 뇌막염은 전혀 예방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뇌수막염 예방접종이라고 할 때는 해모필루스 인플루엔자 b형 백신 즉 Hib성 뇌수막염 예방접종을 가리킵니다. 해모필루스 인플루엔자는 뇌수막염이나 패혈증, 폐렴, 후두염, 관절염 등을 일으키는데, 이 균에 의해서 생기는 병들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Hib성 뇌수막염은 우리나라에서는 일년에 몇백 명밖에 안 걸리는 극히 드문 병이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병에 걸리면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접종하는 분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