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 애플리케이션,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석에 따르면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식단, 운동, 몸무게 등을 기록하면 체중 감량 목표를 이행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해당 연구는 2021년 2월 ‘비만’ 잡지에 발표되었으며, 1일 everyday health가 보도했다.
연구팀은 디지털 기기를 통해 체중, 운동량 등을 추적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과체중이나 비만한 사람 8,000명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39개의 임상 시험 결과를 조사했다. 도구에는 웹 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플랫폼을 포함되었으며, 연구팀은 참가자들이 체중, 운동량, 섭취한 칼로리 등을 포함한 다양한 변수를 기록하도록 장려했다.
연구 결과, 디지털 기기에 꾸준히 체중, 운동량, 섭취한 칼로리 등을 기록한 사람은 체중 감량에 성공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디지털 기기 종류와 상관없이 동일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디지털과 아날로그 방식 사이에는 차이점을 보였다. 참가자들은 펜과 종이를 사용할 때보다 디지털 기기를 활용할 때 더 일관성 있게 체중, 운동량 등을 추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캘리포니아 스탠포드 의대 연구원인 미셸 파텔 박사는 “사실 어떤 형태의 기록도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은 추적을 오래 지속하는 경향이 있으며 체중 감량을 기록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살을 빼려는 동기가 강한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추적∙기록과 체중 감량의 유의미한 관계는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2015년 11월 ‘의학 인터넷 연구’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여 체중, 운동량을 추적한 사람들은 사용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평균 1kg 더 많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6년 6월 ‘비만 연구 및 임상 실습’에 실린 연구는 체중 감량 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사람은 체질량 지수(bmi)가 평균 1.9 줄었고, 추적 도구의 사용을 고수하는 비율이 10% 증가할 때마다 bmi가 2.6씩 추가로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성공적인 체중 감량을 위한 방법은?성공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기록과 함께 일상 속 신체 활동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하이닥 운동상담 김명화는 “일상적인 신체 움직임을 늘리는 것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체중 감량을 위한 10가지 습관은 다음과 같다.
도움말 = 하이닥 운동상담 김명화 (운동전문가)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